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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의 하루

전기요금 바꿔보신 분~? (부제: 계약종별, 계약전력 변경)

저요~!!! 해봤습니다!

 

노원탄소중립지원센터가 2024년 4월에 오픈하면서

처리해야 했던 일 중 하나가 바로 '계약전력'을 낮추는 일이었어요.

사무실 자리에 원래 이마트24 편의점이 있었는데요,

 

여러분~? 편의점은 어떤 곳인가요?

들어가면 갑자기 시원하고~ 따뜻하고~

삼각김밥과 햇반을 따뜻하게 데울 수도 있고,

컵라면에 뜨거운 물도 바로 부을 수 있고,

아니 이런게 있다고? 싶을 정도로

매번 새로운 반조리식품과 시원한 맥주가 있는 곳! 아닙니까?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전기를 많이 썼겠죠?

그래서 일반용(갑)의 높은 전력량을 계약하고 있었어요.

 

[좌충우돌 우당탕당! 전기요금 바꾸기①] 예상치 못한 전기요금

[좌충우돌 우당탕탕! 전기요금 바꾸기②] 전기요금, 제대로 나왔을까요?

[좌충우돌 우당탕탕! 전기요금 바꾸기③] 전기요금_최최종

이전에 썼던 글입니다. 놀라고, 진정시킴의 과정이었어요...

 

그런 편의점 자리에 저희 사무실이 들어오면서

계약전력을 낮춰야하는 상황이 발생했구요.

센터에서 아무도 이런 작업을 해본 사람을 없었답니다.

그래서 혹시나 저희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그 과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1. 서류 챙기기

이 글에서 계약전력을 바꾼다는 것은 아래와 같이 2가지를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1) 계약종별을 변경 (예. 일반용, 주택용, 산업용, 농사용, 교육용 등)

(2) 계약전력 감소 (예. 18kW와 같이 kW 단위가 붙어있는 숫자! 고지서를 봐보셔요.)

둘다 동시에 바꿀 수 있습니다. 센터도 동시에 바꿨어요.

 

전체과정은 크게 이렇습니다.

신청서를 쓰고, 상황에 맞게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고, 제출하시면

그 지역을 관할하는 지소의 상담원이 변경내용을 확인하는 전화를 주시고요,

통화를 해서 내용을 확정하시면 변경은 어렵지 않게 됩니다.

제출은 팩스와 문자방식이 있어요. 저희는 문자로 했습니다!

 

그때 제출한 서류는

(1) [변경 정보] '전기사용변경신청서' - 어떤 내용으로 변경할지 알려야겠죠?

(2) [장소 정보] '건물 등기부 등본' 혹은 '관인 임대차계약서 사본' 

  - 사용자가 건물의 주인이라면 → 등기부 등본

  - 건물 주인이 따로 있다면 → 관인 임대차계약서 사본

(3) [사용자 정보] '주민등록증 사본' 혹은 '사업자등록증과 인감증명서'

  - 사용자가 법인이라면 →  사업자등록증과 인감증명서

  - 일반 개인이라면 →  주민등록증 사본

(4) '계약해지 및 계약전력 감소 시 안내사항' - 인감찍거나 사인해서 보내요.

 

여기까지가 기본 서류이고요,

법인의 경우, 법인상 주소지와 사용하는 장소가 다르다면

'가상세배상 등에 대한 각서' 까지

인감 꾹 찍어서 보내면 됩니다.

 

만약에 건물을 구나 시가 소유하고 있다면

변경내용을 담아 공문을 작성해달라고 구/시청에 요청하고,

서류에 건물소유주가 찍어야 하는 도장을 찍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아래는 참고하실 수 있는 한전 홈페이지이구요,

https://online.kepco.co.kr/MIM043D00

홈페이지는 신청서식이 전기사용변경신청서만 있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황을 말하고 필요한 서식을 메일로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번없이 123번을 누르시면 한전과 전기요금 상담을 하실 수 있어요.

 

2. 서류 제출하기

서류를 제출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팩스로 보내거나, 문자로 전송하시면 되거든요~!

대신 전기를 사용하는 주소지의 관할 한전지사로 보내셔야 하는데요,

팩스나 문자번호는 국번없이 123번에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서식을 메일로 요청하실 때

어디로 보내면 될지 같이 문의하시면 더 좋겠죠?

(홈페이지에 보니 방문접수와 온라인제출도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저희는 모든 서류를 갖춰서

폰에 있는 스캔어플로 사진을 찍어 문자로 전송했습니다~!

따로 확인 문자는 오지 않았어요.

답이 없는 그대여...

 

 

3. 확인 전화 받기

저기 문자에 사진 9장이라고 뜬거 보이시나요? 

변경하는데 필요한 서류를 다 찍어보냈더니 9장이었어요.

확인 연락은 없었지만

9장 서류를 꾸리는데 시간을 많이 썼기 때문에,,

마음 놓고 기다려보았어요. 

빠진게 있음 연락이 오겠지~ 하는 마음으로 여유를 가지면 됩니다.

그리고 여유를 가져볼까~? 하는 타이밍에 전화를 받으실거예요^^

 

관할 지사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그리 늦지 않은 때에

꼼꼼하게 변경내용을 확인해주십니다.

그리고 변경날짜가 요금산정되는 타이밍과 맞지 않아서

다음달 요금 말고 다다음달 요금에 제대로 나올거라는 안내도 받으실거예요.

 

바로 다음달부터 바뀐 계약으로 나오길 원하신다면,

전기요금 고지서에 나와있는 '정기검침일' 전에 변경하셔야 합니다.

요것도 날짜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

123번에 전화하셔서 여쭤보시면 안내를 해주시겠죠?

 

4. 변경된 요금 확인하기

잘 변경이 되었는지

오매불망 고지서만 기다려지는 시간이 올 것입니다.

고지서에 계약종별, 계약전력이 잘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기본요금에도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것만 남았지요~~!

 


 

이 모~~~든 과정을 거친 여러분들?

 

고생많으셨어요!!!!

 

오늘은 전기요금 계약종별, 계약전력 변경 방법을 훑어봤는데요,

- 전기사용자(계약자)가 개인인지, 법인인지

- 전기를 쓰는 공간의 주인인지, 빌려쓰고 있는지

이 2가지를 생각해보시고,

상황에 맞게 필요한 서류가 뭔지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인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이 글이 필요하신 분께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제 장마가 어영부영 끝이 나고,

무더위가 저희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네요.

폭염에 살아가는 우리 모두 건강 잘 챙기며 지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