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워크숍·세미나·컨퍼런스

[워크숍] 노원구 주민자치회 2027 탄소중립 의제발굴 워크숍

노원탄소중립지원센터 2026. 6. 23. 16:4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탄소중립지원센터 행사 스케치를 가져왔습니다.

 

지난 2026년 6월 18일(목) 

 

노원구 주민자치회 2027 탄소중립 의제발굴 워크숍 」 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노원구 주민자치회 환경 관련 분과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차년도 동 단위 주민자치 실행사업에서 환경 의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노원구 19개 동 탄소중립 마을 만들기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노원환경재단, 노원탄소중립지원센터,

 

노원구청 탄소중립도시과, 노원탄소중립구민회의,

 

노원구 주민자치지원단이 함께 준비했으며

 

노원구 18개 동에서 주민자치회 위원분들께서 바쁜 일정 속에서도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셨습니다.

 


 

(10:00~ 10:30) 이동  / 노원구청 → 산들소리

 

산들소리 경기 남양주시 불암산로59번길 48-31

 

이번 워크숍은 주민자치회 위원분들께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새로운 공간에서 힐링도 하고

 

보다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야외 워크숍으로 준비했습니다.

 

행사 장소는 노원구청에서 약 20분 거리에 위치한 남양주 산들소리 수목원!

 

참가자분들은 모두 노원구청에 집결한 뒤 버스를 타고 함께 이동했습니다.

 

 

야외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어 날씨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다행히도 워크숍 당일은 맑고 화창한 날씨가 함께해 더욱 기분 좋은 출발이 되었습니다.

 


 

(10:30~11:30) 숲해설 프로그램 진행

 

 

산들소리에 도착한 후 가장 먼저 진행한 프로그램은 바로 숲해설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참가자분들은 A조와 B조로 나뉘어 숲해설사 선생님의 안내를 들으며

 

수목원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냥 지나쳤다면 알 수 없었을 숲의 이야기와 식물들의 특징을 자세히 들을 수 있어

 

모두가 흥미롭게 참여해 주셨습니다.

 

특히 참가자분들께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셨는데요.

 

숲은 치열하게 경쟁하며 생존하는 동시에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공존하며 함께 성장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숲의 모습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찾고

 

긍정적인 사고의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후에 진행될 의제발굴 워크숍에도 좋은 영감을 주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1:30~12:20) 중식 및 자유시간

 

 

약 1시간 동안 숲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점심시간을 가졌습니다.

 

탄소중립 워크숍의 취지에 맞게 이날 점심은 다회용기 도시락으로 준비했습니다.

 

식사 후에는 업체에서 다회용기를 회수해 가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실천에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식사를 마친 뒤에는 잠시 자유시간을 가졌는데요.

 

마침 수목원 곳곳에 수국이 예쁘게 피어 있어 참가자분들께서

 

사진도 찍고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셨습니다.

 

 


그리고 자유시간 후에는 오늘 워크숍의 핵심 프로그램인 사업계획서 작성이 진행될

 

강의실로 이동했습니다.

 

 


 

(12:20~12:30) 인사말 및 참가자 소개

 

 

 

드디어 본격적인 워크숍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노원탄소중립구민회의 허한진 분과장님과

 

노원환경재단 신권화정 사무국장님께서 환영 인사를 전해주시며

 

워크숍의 시작을 열어주셨습니다.

 


 

(12:30~13:00) 워크숍 사전교육

 

 

이어 노원구청 탄소중립도시과 강시원 정책팀장님께서

 

워크숍의 취지 설명과 사전교육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기후위기 현황을 함께 살펴보고 다양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각 동에서 추진할 수 있는 탄소중립 의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격적인 의제발굴에 앞서 참가자분들의 생각을 넓히고

 

방향성을 잡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13:00~14:40) 토론 및 사업계획서 작성

 

 

이제 워크숍의 하이라이트!

 

각 동별로 탄소중립 의제를 발굴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총 9명의 퍼실리테이터와 2명의 주민자치지원단이 함께하며

 

참가자분들의 논의와 계획서 작성을 지원했습니다.

 

참가자분들은 차년도에 각 동에서 추진할 수 있는 탄소중립 사업을 직접 고민하며

✔ 추진목표
✔ 기대효과
✔ 사업개요
✔ 추진일정
✔ 소요예산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셨습니다.

 

열띤 토론이 이어지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천 방안들이 쏟아졌습니다.

 


 

(14:40~14:50) 서울에너지절약 미션 및 사업 홍보

 

 

사업계획서 작성이 끝난 후에는 노원구청 탄소중립도시과 녹색건축팀에서

 

에너지 절약 관련 사업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특히 노원구민 여러분께서 참여하실 수 있는

 

「에너지 절약미션 서비스」를 안내해 주셨는데요.

에너지 절약미션 서비스란?

전력 수급이 어려운 시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 등에 알림을 받고

 

1시간 동안 가정 내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참여 서비스입니다.

참여 혜택

✔ 1시간 동안 전기 사용량 10% 절감 시 1,000원 상당의 보상 지급
(연 100회 이상 발령 예정,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가능)

✔ 실시간 전기사용량 확인을 통한 스마트한 에너지 관리

많은 노원구민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갖고 참여하셔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업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14:50~15:30) 동별 선정 주제 발표

 

 

워크숍의 마지막 순서로 각 동에서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동의 사업을 다른 동에 소개하고

 

또 다른 동의 아이디어를 들으며 서로 배우고 참고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발표를 통해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아이디어가 공유되었고

 

각 동의 특색이 담긴 사업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15:30~16:00) 워크숍 마무리 및 이동/  산들소리 → 노원구청

 

모든 일정을 마친 후 다시 버스를 타고 노원구청으로 이동하며

 

「노원구 주민자치회 2027 탄소중립 의제발굴 워크숍」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자분들께서 열정적으로 작성해 주신 사업계획서가

 

내년도 실행사업으로 채택되어

 

노원구 19개 동 곳곳에서 탄소중립 마을 만들기가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53명의 참가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노원구의 탄소중립 실천과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를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